Ⅰ. 교회의 상담사역
어떤 사역이든지 교회에서 실천하려고 하면 올바르게 구조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 공동체는 하나의 유기체로서 매우 포괄적이고 다양한 요소들이 균형 있게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chwarz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는 여덟 가지 공동체적 요소가 균형
교회에 이르러 교회성장학파는 동질단위의 집단을 통한 선교전략, 복음의 수용성 선교전략, 원주민 교회의 성장을 추구하는 선교전략, 평신도지도력을 통한 교회성장을 추구전략, Power Encounter전략 등을 제시했고, 이와 함께 미전도 족속에 대한 선교운동과 전문직, 비거주, 한 나라 제자화 선교전략, 도
교회는 양적으로 성장했지만 탈 근대주의 영향으로 가치관 혼란과 물질만능주의, 개인주의의 새바람이 교회 안에 들어옴으로써 복음에 대한 관심과 그로 인한 삶의 변화가 점차적으로 희미해져 가는 현실에 부딪히고 있다. 이제는 경건을 위시한 신앙생활이 아니라 자기만족에 중심한 신앙생활로 나
교회가 가진 모든 것, 예를 들면, 믿음과 성사와 교계제도와 같은 영적인 차원의 것뿐만 아니라 기술, 경제, 정치, 제도 등 물질적인 차원의 것을 활용하여 복음을 전하고, 세례에로 인도하고, 하나님의 자녀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게 하는 일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활동들의 원동력은 물론
교회론의 제목을 다루면서 가견교회의 정의를 말하고 있는데 여기서 그의 목회관이 잘 나타나 있다.
두 가지 사역으로 요약되는데, 하나는 사람을 초대하는 사역이고, 다른 하나는 붙드는 사역이다. 초대하는 사역이란 오늘 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도 사역, 곧 제자훈련이라던가, 정착하게 하는 사
교회를 세우리니”(18a)
c. 죽음에 대한 승리의 약속이 있다: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18b-19)
d. 제자들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시라는 것을 비밀에 부치도
Ⅰ. 서론
15세기 활자가 발명되기 이전까지는 파피루스라 불리우는 식물과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에 기록을 하였다. 그랬기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기록의 원본은 낡아 없어지기 마련이었고 사본이 그 맥을 이어 나가곤 했다. 성경의 기록도 예외는 아니었다.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
태어 나셨고, 죽을 때는 옷까지 벗겨 주고 아리마대의 무덤을 빌어 사흘 밤을 쉬고 부할 승천 하셨다. 사도바울은 예수님의 정신을 본 받아 물질로부터 자유함을 누렸다. 우리도 사도바울처럼 `금이나 은이나 탐하지 아니하고 범사에 너희에게 모범을 보였노라`라고 말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교회가 하나 되는 것이었다. 주께서 성령의 모습으로 교회와 함께 계시면서 이 하나 됨을 지켜보실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승천을 준비하는 이 주일에 요한복음 17장을 읽고 묵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7장에는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 승천하시기 전에 요한교회 공동체가 하나 되길 간절히 바라며
교회적인 현상이 보이며 교인의 숫자, 헌금의 액수, 예배당의 크기 등과 같은 물량에 관한 관심이 높다. 둘째는 교회와 목회자의 도덕성이다.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교회와 목회자의 재정적인 부분과 생활의 도덕적인 부분이 언급이 되었다. 셋째는 신앙과 생활의 불일치이다. 사회 곳